본문 바로가기

출력

Horse Master.

<2018-11-11 01:58 원본 작성>

https://tommchenry.itch.io/horse-master

Horse Master: The Game of Horse Mastery challenges players to grow, train, and nurture their own horse from birth in the hopes of earning the most coveted tenured position in the world: Horse Master.

※ 스포일러가 될 수 있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시작하자마자 말을 사러 가서 종을 고르고는, 그 말을 대상으로 날마다 액션을 취하여 스탯을 올리는 시스템으로 돌입한다. 열심히 키워 대회에서 우승을 차지하여 Horse Master가 되어야 하는 모양이다. 이야기는 과연 주인공을 어떤 결말로 데려다 줄 것인가?

막바지에 이르기까지 큰 고민없이 클릭하며 쉽게 넘겨온 문구들이 어떤 이유 때문이었는지 깨닫고 나서야, 본작은 비로소 다른 의미로 다가온다. 공장 쇼룸에서 접하는 정부의 선전부터 티비에 방영되는 뉴스, 주인공을 시달리게 하는 생각들...뒤틀린 세계관에 대한 이렇다할 설명이 없는 상태에서 준마 사육 이외의 행간을 읽어내지 못하는 건 어찌보면 당연한 일. 이 디스토피안 픽션이 육성 시뮬을 빙자하는 방식은 그만큼 교묘한 구석이 있다. 내용 자체만으로도 훌륭한 단편이지만, 이 게임의 본질을 드러내는 과정이나 타이밍은 텍스트 게임 특유의 호흡이 아니었다면 불가능했을지도 모른다. 호불호에 따라 재미를 느끼지 못할지언정 스토리텔링의 준수함을 부정하기는 어렵지 않을까. 비록 손가락 개수로는 심사 자격 미달이지만 기꺼이 이 수작에 갈채를 보낸다.